Ⅰ. 요구사항 확인
2. 현행 시스템 분석
1) 현행 시스템 파악
(1) 현행 시스템 파악 개념
현행 시스템 파악이란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공 기능 및 연계 정보는 무엇이며 어떤 기술 요소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 활동이다.
(2)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1단계 | 2단계 | 3단계 |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
* 시스템 구성 현황 파악 * 시스템 기능 파악 * 시스템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
* 아키텍처 파악 *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 시스템 하드웨어 현황 파악 * 네트워크 구성 파악 |
(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개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그 구성요소가 가진 특성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 그리고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나 구조체이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개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해야 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이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 아키텍처 명세서, 이해관계자, 관심사, 관점, 뷰, 근거, 목표, 환경, 시스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 뷰
개념: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 방법이다.
구성요소: 1은 유스케이스 뷰, 4는 논리뷰, 구현뷰, 프로세스뷰, 배포 뷰이다.
뷰 | 설명 |
유스케이스 뷰 (Usecase View) |
*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계하며 다른 뷰를 검증하는 데 사용되는 뷰 * 사용자, 설계자, 개발자, 테스트 관점 |
논리 뷰 (Logical View) |
*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해주는 뷰 * 설계자, 개발자 관점 |
프로세스 뷰 (Process View) |
*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병행 실행, 비동기,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 * 개발자, 시스템 통합자 관점 |
구현 뷰 (Implementation View) |
*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 * 컴포넌트 구조와 의존성을 보여주고 컴포넌트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 정의 |
배포 뷰 (Deployment View) |
*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 |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개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이다.
패턴 유형:
유형 | 설명 |
계층화 패턴 (Layered Pattern) |
* 계층화 패턴은 시스템을 계층(Layer)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 * 각 하위 모듈들은 특정한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고, 각 계층은 다음 상위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 * 계층화 패턴은 서로 마주 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Client-Server Pattern) |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은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패턴 *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 * 서버는 계속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대기 |
파이프-필터 패턴 (Pipe-Filter Pattern) |
* 파이프-필터 패턴은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 * 파이프-필터 패턴은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쉽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 |
브로커 패턴 (Broker Patter) |
* 브로커 패턴은 분리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이 컴포넌트들은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패턴 * 브로커 컴포넌트는 컴포넌트 간의 통신을 조정하는 역할 수행 * 서버는 자신의 기능들(서비스 및 특성)을 브로커에 넘겨주며(Publish), 클라이언트가 브로커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브로커는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레지스트리에 있는 적합한 서비스로 리다이렉션(Redirection) 함 |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MVC; Model View Controller Pattern) |
* MVC 패턴이라고도 하는 이 패턴은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러 3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 MVC 패턴은 각 부분이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어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가능 * MVC 패턴은 컴포넌트를 분리하며 코드의 효율적인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여러 개의 뷰가 있어야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적합 * 모델: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 뷰: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하나 이상의 뷰가 정의될 수 있음) * 컨트롤러: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입력받아 처리 |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 SAAM(Software Architecture Analysis Method)
- ATAM(Architecture Trade-off Analysis Method)
- CBAM(Cost Benefit Analysis Method)
- ADR(Active Design Review)
- ARID(Active Reviews for Intermediate Designs)
(4) 디자인 패턴
개념: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이다.
구성요소: 패턴의 이름, 문제 및 배경, 솔루션, 사례, 결과, 샘플 코드
* 디자인 패턴 유형
구분 | 유형 | 설명 |
목적 | 생성 | *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 캡슐화를 수행하는 패턴 |
구조 | *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 | |
행위 | *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 | |
범위 | 클래스 | * 클래스 간 관련성(상속 관계를 다루는 패턴) * 컴파일 타임에 정적으로 결정 |
객체 | * 객체 간 관련성을 다루는 패턴 * 런타임에 동적으로 결정 |
* 디자인 패턴 종류
구분 | 패턴 |
생성 패턴 | Builder, Prototype,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Singleton |
구조 패턴 |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Composite, Adapter |
행위 패턴 | Mediator, Interpreter, Iterator, Template Method, Observer, State, Visitor, Command, Strategy, Memento, Chain of Responseibility |
(5) 현행 시스템 분석서 작성 및 검토
* 분석 산출물의 종류
"현기인 아소하네" -> 현대 기인 아소하네는 일본 사람이다.
- 정보시스템 구성 현황
- 정보시스템 기능 구성도
- 인터페이스 현황
-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 소프트웨어 구성도
- 하드웨어 구성도
- 네트워크 구성도
2) 개발 기술 환경 정의
(1) 개발 기술 환경 현행 시스템 분석
* 운영체제의 개념
컴퓨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이다.
* 네트워크의 개념
네트워크는 컴퓨터 장치들의 노드 간 연결(데이터 링크)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 OSI 7계층(Layer)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개념
DBMS는 데이터베이스라는 데이터의 집합을 만들고,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 미들웨어(Middleware)의 개념
미들웨어는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어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의 개념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서버계층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관리, 다른 이(異)기종 시스템과의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지원하는 서버이다.
(2) 개발 기술 환경 요구사항 파악
* 기술 환경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 조사 항목
-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시스템: 시스템 구축 형태, 사용자 수, 트랜잭션 수
- 웹/앱 애플리케이션 서버(WEB/WAS): 시스템 용도 및 서비스 형태, 시스템 구성 형태, 접속자 수
* 트랜잭션(Transaction)
인가받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DBMS가 가져야 하는 특성이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기본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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