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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Ⅰ. 요구사항 확인 - 2. 현행 시스템 분석

Ⅰ. 요구사항 확인

 

2. 현행 시스템 분석

 

1) 현행 시스템 파악

 

(1) 현행 시스템 파악 개념

현행 시스템 파악이란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공 기능 및 연계 정보는 무엇이며 어떤 기술 요소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 활동이다.

 

(2)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 시스템 구성 현황 파악
* 시스템 기능 파악
* 시스템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 아키텍처 파악
*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시스템 하드웨어 현황 파악
* 네트워크 구성 파악

 

(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개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그 구성요소가 가진 특성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 그리고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나 구조체이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개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해야 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이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 아키텍처 명세서, 이해관계자, 관심사, 관점, 뷰, 근거, 목표, 환경, 시스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 뷰

개념: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 방법이다.

구성요소: 1은 유스케이스 뷰, 4는 논리뷰, 구현뷰, 프로세스뷰, 배포 뷰이다.

설명
유스케이스 뷰
(Usecase View)
*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계하며 다른 뷰를 검증하는 데 사용되는 뷰
* 사용자, 설계자, 개발자, 테스트 관점
논리 뷰
(Logical View)
*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해주는 뷰
* 설계자, 개발자 관점
프로세스 뷰
(Process View)
*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병행 실행, 비동기,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
* 개발자, 시스템 통합자 관점
구현 뷰
(Implementation View)
*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
* 컴포넌트 구조와 의존성을 보여주고 컴포넌트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 정의
배포 뷰
(Deployment View)
*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개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이다.

패턴 유형:

유형 설명
계층화 패턴
(Layered Pattern)
* 계층화 패턴은 시스템을 계층(Layer)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
* 각 하위 모듈들은 특정한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고, 각 계층은 다음 상위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
* 계층화 패턴은 서로 마주 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Client-Server Pattern)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은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패턴
*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
* 서버는 계속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대기
파이프-필터 패턴
(Pipe-Filter Pattern)
* 파이프-필터 패턴은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
* 파이프-필터 패턴은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쉽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
브로커 패턴
(Broker Patter)
* 브로커 패턴은 분리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이 컴포넌트들은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패턴
* 브로커 컴포넌트는 컴포넌트 간의 통신을 조정하는 역할 수행
* 서버는 자신의 기능들(서비스 및 특성)을 브로커에 넘겨주며(Publish), 클라이언트가 브로커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브로커는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레지스트리에 있는 적합한 서비스로 리다이렉션(Redirection) 함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MVC; Model View Controller Pattern)
* MVC 패턴이라고도 하는 이 패턴은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러 3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 MVC 패턴은 각 부분이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어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가능
* MVC 패턴은 컴포넌트를 분리하며 코드의 효율적인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여러 개의 뷰가 있어야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적합
* 모델: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 뷰: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하나 이상의 뷰가 정의될 수 있음)
* 컨트롤러: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입력받아 처리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 SAAM(Software Architecture Analysis Method)

- ATAM(Architecture Trade-off Analysis Method)

- CBAM(Cost Benefit Analysis Method)

- ADR(Active Design Review)

- ARID(Active Reviews for Intermediate Designs)

 

 

(4) 디자인 패턴

개념: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이다.

구성요소: 패턴의 이름, 문제 및 배경, 솔루션, 사례, 결과, 샘플 코드

 

* 디자인 패턴 유형

구분 유형 설명
목적 생성 *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 캡슐화를 수행하는 패턴
구조 *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
행위 *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
범위 클래스 * 클래스 간 관련성(상속 관계를 다루는 패턴)
* 컴파일 타임에 정적으로 결정
객체 * 객체 간 관련성을 다루는 패턴
* 런타임에 동적으로 결정

 

* 디자인 패턴 종류

구분 패턴
생성 패턴 Builder, Prototype,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Singleton
구조 패턴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Composite, Adapter
행위 패턴 Mediator, Interpreter, Iterator, Template Method, Observer, State, Visitor, Command, Strategy, Memento, Chain of Responseibility

 

 

(5) 현행 시스템 분석서 작성 및 검토

* 분석 산출물의 종류

"현기인 아소하네" -> 현대 기인 아소하네는 일본 사람이다.

- 정보시스템 구성

- 정보시스템 능 구성도

- 터페이스 현황

- 현행 시스템 키텍처 구성도

- 프트웨어 구성도

- 드웨어 구성도

- 트워크 구성도

 

 

2) 개발 기술 환경 정의

 

(1) 개발 기술 환경 현행 시스템 분석

 

* 운영체제의 개념

컴퓨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이다.

 

* 네트워크의 개념

네트워크는 컴퓨터 장치들의 노드 간 연결(데이터 링크)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 OSI 7계층(Layer)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개념

DBMS는 데이터베이스라는 데이터의 집합을 만들고,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 미들웨어(Middleware)의 개념

미들웨어는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어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의 개념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서버계층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관리, 다른  이(異)기종 시스템과의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지원하는 서버이다.

 

 

(2) 개발 기술 환경 요구사항 파악

* 기술 환경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 조사 항목

-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시스템: 시스템 구축 형태, 사용자 수, 트랜잭션 수

- 웹/앱 애플리케이션 서버(WEB/WAS): 시스템 용도 및 서비스 형태, 시스템 구성 형태, 접속자 수

 

* 트랜잭션(Transaction)

인가받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DBMS가 가져야 하는 특성이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기본 단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