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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Ⅱ. 화면 설계 - 1. UI 요구사항 확인

Ⅱ. 화면 설계

 

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요구사항 확인

 

(1) UI(User Interface) 개념

 UI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UX는 UI를 포함하고 있다.

 

(2) UI 유형

유형 특징 설명
CLI
(Command Line Interface)
*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터치, 음성 포함
OUI
(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3) UI 분야

- 물리적 제어 분야, 디자인적 분야, 기능적 분야

 

(4) UI 설계 원칙

설계 원칙 설명 부특성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쉬운 검색
* 쉬운 사용성
* 일관성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쉽게 학습
* 쉬운 접근
* 쉽게 기억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 실수 포용
* 오류 감지

 

(5) UI 설계 지침

설계 지침 설명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단순성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가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6) UI 요구사항 확인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시스템의 입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 UI 품질 요구사항(ISO/IEC 9126 기반)

① 기능성(Functionality)

- 적절성

- 정밀성

- 상호 운용성

- 보안성

- 호환성

 

② 신뢰성(Reliability)

- 성숙성

- 고장 허용성

- 회복성

 

③ 사용성(Usability)

- 이해성

- 학습성

- 운용성

 

④ 효율성(Efficiency)

- 시간 효율성

- 자원 효율성

 

⑤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 분석성

- 변경성

- 안정성

- 시험성

 

⑥ 이식성

- 적용성

- 설치성

- 대체성

 

2) UI 표준

 

(1) UI 표준 개념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이다.

 

(2) UI 표준 구성

- 전체적인 UX 원칙

- 정책 및 철학

- UI 스타일 가이드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3) UI 표준 수립 시 고려 사항

- 사용자가 불편해하지 않아야 한다.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해야 한다.

- 다양한 사용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표준 적용이 쉽도록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이 필요하다.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관리조직 수반이 필요하다.

 

(4)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5) UI 패턴 모델(Pattern Model) 정의

 

(6)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의 구성

 

 

3) UI 지침

 

(1) UI 지침(Guideline) 개념

UI 지침이란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

 

(2)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3) UI 개발 목표 및 범위

*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 분석

- SWOT 분석

- 시나리오 플래닝

- 사용성 테스트

- 워크숍

 

(4) 사용자 분석 및 니즈(Needs) 조사

 

(5)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6) UI 상세설계

 

(7) UI 화면 디자인

 

(8)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검증

 

(9) 테스트, 배포 및 관리

 

 

4) 스토리보드

 

(1) 스토리보드(Storyboard) 개념

스토리보드는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

 

*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이어 프레임: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스토리보드: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산출물

- 프로토타입: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2)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 전체 개요 작성

- 서비스 흐름 작성

- 스타일 확정

-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설명

- 추가 관련 정보 작성

 

(3) 스토리보드 작성 시 유의사항

- 일관된 기호의 표시

- 공통 영역의 정의

- 영역별 세부 설계

- 버전 업 관리

 

(4) 스토리보드 작성 사례

 

5)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1) UI 프로토타입 이해

 

* 개념

프로토타입은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

 

* 의의

- 사전에 프로토타입을 먼저 제작하고 이를 기반으로 UI의 적정성을 평가, 수정 보완함으로써 추후 발생 가능한 오류들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 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소요되는 총 비용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